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타벅스 입사 일기 2탄, 지원서 작성을 해보자!
    스타벅스 입사 일기 2020. 10. 9. 17:33
    반응형

    지난번 입사 일기 1탄에선 스타벅스 입사의 좋은점과 주의할점을 다루어 보았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입자 지원서를 써보자!

    스타벅스 입사 신청 어떻게 해?

    위 링크로 들어가 하단의 지원하기를 누르면 신세계 상시 채용 페이지가 나오는데 제일 하단의 지원서 작성을 누르면 입사 신청을 할수 있다.

    상시채용 페이지에 이게 다 무슨 말이야?

    해당 페이지의 지원서 작성을 누르기 전 채용 정보, 직무 체계, 지원 방법등 여러가지 알아두어야 할 정보들이 있는데 '이게 무슨 말이지?' 싶은 분들을 위해 입사한 내 입장에서 찬찬히 풀이 해보겠다.


    모집부분: 바리스타

    예전엔 스타벅스 대졸 전형이라고 합격시 바로 부점장으로 시작하는 전형이 있었으나 바리스타부터 경험을 쌓고 진급한 부점장과 대졸 전형 시험에 합격해 갓 입사한 부점장의 역량 차이가 심해 폐지 되었다고 한다.

    그날 이후로 모든 스타벅스의 직급은 바리스타 부터 시작한다.

    지원 자격?

    고등학교를 졸업한 20세 이상이면 누구든 가능하다. 즉, 얼굴이 어떻든 몸에 장애가 있든 나이가 어떻게 되든 일단 지원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실제로 스타벅스에는 30세가 넘는 바리스타들도 꽤 많은 편이며 가끔씩 장애인 바리스타들도 있다

    단, 장애인 바리스타는 항시 채용이 아니라 장애인 전형이 따로 오픈된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것 같다. 장애인 바리스타 담당자 전화번호 02-3015-1208

    덧붙여서 입사한 사람의 팁. 대학교를 다니고 있다면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왜 그런지는 근무 조건을 보면 이해가 될것이다.

    근무장소

    스타벅스는 전국 직영점이라 내가 살고 있는 지역 안이라면 어디든 근무지가 될수 있다.

    입사 지원서를 쓸때 1지망, 2지망에 어떤 매장에 가고 싶은지 쓸수있는데 대부분이 자기 집과 가까운 매장으로 쓰겠지만 그 매장의 인력이 이미 충분하다면 같은 지역내 다른 지점에서 채용될수도 있다.

    근무 조건


    바리스타 직급은 주5일 일하고 하루 최소 5시간 근무 한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이 다른 아르바이트 처럼 정해진 시간대에 정해진 휴일로 근무하는게 아니라 매주 스케줄이 달라진다는 점이다. 


    입사 일기 1탄에서도 말했지만 이 말은 즉, 매주 나의 휴일은 달라질수 있고 근무 시간도 아침, 점심, 저녁 매일 바뀔수 있다는 말이기 때문에 고정된 스케줄이 있는 사람들은 근무하기 힘들수 있다.(대표적인 예로 대학교)


    가끔씩 있는 개인 약속 같은 경우에는 미리 스케줄 신청을 해서 시간을 비울수 있으므로 걱정 하지 않아도 괜찮다.


    급여


    스타벅스가 다른 카페와 가장 차별화 되는 좋은점. 돈 때먹는 일이 없다. 내가 일한 시간 1분도 급여로 주기 때문에 가장 안심해도 되는 부분. 덧붙여서 바리스타 급여는 그해 최저시급에서 조금 더 준다.


    식대보조는 주5일 한달 일 했을때 하루 보라색 양상추 3장 정도 하고 명절 상여금과 성과급은 직급에 따라 달라지는데 바리스타 기준으로는 노란색 배춧잎 4장 정도 받았다.


    복리후생


    다양한 복지가 있는데 아주 큰 혜택 같은 경우에는 몇년 이상 근무해야지 받을수 있어 입사 한 후 알아보면 좋을것 같고


    대표적인 몇가지만 이야기 하자면 4대보험 가입, 생일 케이크 지원, 매달 신세계 포인트 조금과 스타벅스 원두 제공, 스타벅스 음료와 푸드 30% 할인, MD와 포장된 푸드 15% 할인, 근무시 음료 2잔 무료, 연중 연차 휴가 정도이다.


    덧붙여서 여성이라면 육아 휴직등 육아 복지가 다른 곳들에 비해서 괜찮은 편이다. 


    주요업무


    바리스타 직급은 나와있는 그대로 딱 저정도만 바란다. 그게 어렵다는게 단점이지만;


    매장의 매출관리나 매장 물품 발주, 고객 컴플레인 관리 등은 바리스타 직급 위인 수퍼바이저 부터 담당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다 



    직무체계?


    아까 수퍼바이저 라는 직급을 말했는데 스타벅스의 직급 체계는 이렇다.


    바리스타의 월급이 너무 적다고 생각하거나 스타벅스를 직업으로 삼고 싶은 분들, 스타벅스에 뿌리를 박겠다 하는 사람들은 입사후 수퍼바이저로 진급 하는게 좋다. 단, 근무 시간이 늘면서 해야할 일도 많이 늘어나고 체감 업무 강도가 배가 되니 주의할것.


    진급은 바리스타로 어느정도 근무한뒤 본인의 역량을 인정받고 지금 원서를 작성하는것 처럼 수퍼바이저 원서를 작성해 평가후 합격시 진급한다는 점도 알아두시길 





    서류전형, 인적성 검사


    지금 이 글을 다 읽고 바로 원서 작성을 한다면 총 2시간정도? 시간적 여유가 있는지 확인한 뒤 작성하길 바란다.


    왜냐하면 서류를 따로 다운 받아서 제출하는 방식이 아닌 인터넷으로 바로 작성해서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오래 걸린다. 입사자의 팁으로는 당연히 이 내용을 토대로 면접을 진행하지만 엄청 큰 일이 아니라면 합격과 크게 상관은 없다. (바리스타 자격증 없어도 됨.) 


    그리고 서류 작성을 다하면 바로 인적성 검사를 하는데 이것도 40분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인적성 검사는 별거 없고 그냥 내 성향을 묻는 질문들이다


    '설마 탈락하겠어?'싶겠지만 의외로 떨어지는 사람들이 있으므로 주의. 입사자의 팁으로는 '예, 아니오, 모르겠다' 세가지 답변이 있는데 일관성 있게, 모르겠다는 되도록 하지 않고 제출하면 대부분 합격한다. 


    덧붙여서 한번 인적성 검사에서 떨어지면 2개월쯤 뒤에 다시 지원이 가능하므로 대충하진 않길 바란다


    인적성 합격 여부는 입사 지원시 개인정보 입력하는 창에서 확인 가능하다.


    면접전형


    서류 제출도 끝났고 인적성 검사도 통과했다면 대망의 면접이다.


    면접 부터는 지원서 작성과는 별개의 이야기 이므로 입사일기 3탄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기타 안내사항


    면접까지 다 합격하고 입문 교육을 받을시 필요한 서류들이다.


    나같이 좀 특이한 케이스가 아니고선 대부분 1~2번만에 붙으므로 미리 준비하는게 좋다. 사진에도 나와있지만 특히 보건증은 발급 받는데 시간이 걸리므로 미리 받아놓는게 좋다.





    자주하는 질문들 풀이


    위에 나와있는대로 지원서 수정은 불가능하다. 그러니 신중하게 작성하는게 좋다.


    가장 많이들 물어보고 궁금해 하는게 "인적성 합격후 면접 볼 매장에 어떻게 배정되는지" 인데


    일단, 입사 지원서를 작성할때 1,2지망 매장을 선택할수 있는데 1지망 매장에 제일 먼저 내 지원서가 노출이 된다고 한다. 만약 1지망 매장에서 인력을 구하고 있고 내 지원서가 마음에 든다면 몇일 내로 면접 보러 오겠냐고 문자가 올것이다.


    만약 1지망 매장에서 인력이 가득차 더이상 직원을 뽑을수 없다면 1지망으로 지원한 매장 근처의 다른 모든 매장에서 내 지원서가 노출 된다고 한다. 인력이 부족한 매장중 내 지원서가 마음에 드는 매장에서 면접 보러 오겠냐고 문자가 올것이다.


    대부분 1~2주? 길면 3주안에 연락이 오는데 만약 연락온 매장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면접 보기 어렵겠다고 말해도 괜찮다. 또 A라는 곳에 면접을 보고 떨어졌어도 내 지원서는 2달동안 다른 매장에도 노출 되기때문에 다른곳에서 면접 연락이 또 올수도 있다. 


    입사자의 팁으로는 연락이 아무리 안오고 답답해도 그냥 기다리는게 좋다. 내가 근무한 곳에서는 자기 원서 봤냐고 연락 너무 안와서 답답해서 전화했다는 사람이 있었는데 매우 안좋은 인상을 줬다고 한다.


    바리스타 모집 매장


    이 다음부터 바리스타를 모집한다며 몇몇 매장을 소개시켜주는데 입사자의 팁으로는 왠만해서 이곳들은 지원을 피하는게 좋다. 


    모집을 한다는 얘기는 인력난이 심하다는 이야기이고 인력난이 심하다는 소리는 매우 바쁘다는 소리다. 만약 본인 집이 이 근처라면 높은 확률로 이곳에서 면접 연락이 올수도 있다.


    마치며

    자, 이렇게해서 상시채용 페이지의 모든 안내를 입사자 입장에서 풀어 써보았다.


    길었는 내용만큼 스타벅스 입사를 꿈꾸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럼 다음엔 '스타벅스 입사 일기 3탄, 대망의 면접' 글을 써보겠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