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타벅스 입사 일기 1탄, 스벅 입사의 좋은점과 주의할점!
    스타벅스 입사 일기 2020. 10. 8. 16:18
    반응형

    2019년 1월, 3번 지원하고 2번 떨어진 뒤 드디어 스타벅스 바리스타로 입사 하였다!


    난 커피에 대해서 1도 몰랐고 서비스 업을 해본적도 없었으며 커피 쪽으로 일하는 지인도 없어 꽤 헤매다 합격한 편인데 그때의 나와 같이 스타벅스 입사가 절박하거나 커피 쪽으로 배워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내 경험을 살려 입사 일기를 써보려고 한다.


    먼저, 입사 지원을 하기 전 스타벅스 직원의 좋은점과 나쁜점을 알아보자. 




    스타벅스 입사의 좋은점?


    1. 짤릴 걱정 없는 정규직 입사


    정규직 입사이기 때문에 알바생처럼 짤릴 걱정이 없고 연중휴가, 연차휴가도 있다.


    실제로 이번 코로나 19때문에 많은 알바생 분들이 퇴사 당했다는 이야길 들었는데 스타벅스는 코로나19 때문에 퇴사 당한 사람이 1도 없다.   


    2. 전국 직영점이라 주휴수당, 휴일 근무시 휴일 근로 수당 등등 다 챙겨줌, 돈 가지고 장난 안침


    나는 스타벅스가 처음 카페 일을 하게 된 곳이여서 잘 몰랐지만 카페 일은 쉽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고 지원자가 많아 스타벅스 외 다른 가맹점 카페들은 급여를 잘 안챙겨준다는 이야기가 있다.


    우리 매장엔 다른 카페에서 일하다 온 사람도 여럿 있는데 그중 한분은 서울 모 카페에서 주5일 7시간 일하고 월급 100만원도 못 받았다고 하셨다.


    반면에 스타벅스는 내가 이번달에 몇일 일했는지, 야간에는 몇시간, 휴일에는 몇시간 일했는지 모두 계산해서 급여를 챙겨주기 때문에 급여는 확실하게 챙겨준다.   


    3. 은근히 쏠쏠한 복리후생  


    생일엔 케이크, 월마다 원두와 신세계 매장에서 사용할수 있는 포인트, 명절엔 떡값, 매년 상반기 후반기 상과금 등 다른 카페에선 기대하기 힘든 복지가 아주 많은편이다.


    은근히 이런 부분에서 나를 한낱 알바생으로 보지 않고 직원 대우를 해주는구나 라는 생각도 든다.




    스타벅스 입사 전 주의해야할 점?


    1. 바리스타에 대한 환상은 접어두시길 


    바리스타 라고 하면 다들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을텐데 그 이미지를 가지고 입사하면 아주 크게 실망할수 있다. 생각보다 해야 할일이 아주 많고 심지어 어느정도 더러운 일도 한다.


    쉽게 예를 들자면 지금 스타벅스에서 음료를 주문하면 코로나19 때문에 매장에서도 1회용 잔으로 마실수 있는데 이 1회용 잔, 매장 내에 버리면 누가 치울까..? 덧붙여서 모든 매장이 그렇듯 아무리 재활용품 수거함 이라고 써붙여도 아무렇게나 버리는 사람들이 많아 각종 쓰레기로 섞이게 되는데 이대로 버리면 수거해가지 않는다. 그럼 이 쓰레기를 누가 다 끄집어내서 분류할까..?      


    2. 생각보다 높은 노동강도 


    다음 글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지만 바리스타로 입사시 하루 5시간 일을 하는데 얼핏보면 '에게? 겨우 5시간?'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람을 마주하는 일이여서 그런지 생각보다 힘들다.


    은근히 '5시간 밖에 일 안하니까 공무원 공부나 다른거 준비하면서 스타벅스 일 같이 해야지' 라고 생각하면서 입사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거의 절반 이상 힘들어서 포기하고 나간다. 같이 병행하는걸 말리는건 아니지만 절반 이상 나갈 정도로 체력소모가 심한 일이므로 주의할것.   


    3. 매주 달라지는 근무시간대


    스타벅스 채용 정보에는 '일 5시간 / 주 5일 근무' 라고 적혀있는데 이게 매일 같은 시간대에 일 하는게 아니라 매일 출근시간과 퇴근 시간이 다르다. 


    각 매장에서 매주마다 스케줄을 정해주는데 그 스케줄대로 출근하는 방식이여서 매일 근무 시간이 다르다. 예를 들자면 이번주에는 화, 토요일을 쉬고 월요일 아침 7시 출근이였다면 다음주는 월, 목요일을 쉬고 화요일 오후1시 출근 이렇게 될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래서 시간대가 고정된 활동들은 대부분 제약이 생기므로 주의하는게 좋다. 하지만 약속이 생기거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특정한 날짜를 쉬고 싶거나 특정한 시간대에 근무를 하고싶다면 스케줄 신청을 해서 시간을 비울수 있으므로 알아두시길. 




    오늘은 이렇게 스타벅스 입사를 고민하기전 알아두면 좋은 입사의 좋은점과 주의해야 할점을 써보았다.


    다음 글에선 스타벅스 입사 지원은 어떻게 하는지, 채용 진행은 어떻게 되는지, 채용 진행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좋은 팁들을 소개하겠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