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공동인증서 갱신, 5분 안에 끝내기
    카테고리 없음 2021. 4. 8. 18:48
    반응형

    공동인증서 갱신, 정말 귀찮지만 각종 은행업무를 보기 위해선 반드시 해야하는데요. 막상 하려니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모르겠고 글로 된 설명은 알아듣기 어려워 막막하기만 하실겁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선 공동인증서 갱신을 누구나 5분만에 할수 있게끔 쉽게 알려드겠습니다.

     

    먼저, 공동인증서 갱신을 하기 전 주의사항 입니다.

     

    1. 유효기간 만료일 30일 전부터 만료일 까지만 공동인증서 갱신이 가능 합니다

     

    만약 만료일이 넘었다면 재발급을 해야합니다. 무시하고 강행하신다면 유효기간 오류로 갱신 할 수 없다는 창이 뜨므로 만료일을 확인하기 어려우시다면 재발급을 받는게 오히려 빠르게 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2. 갱신하려는 공동인증서가 저장된 pc나 usb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만료 되려는 공동인증서를 제출해야 유효기간 연장을 해주기 때문에 부득이한 사정으로 만료되려는 공동인증서를 제출할수 없거나 어디에 저장했는지 잊으셨다면 재발급 신청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3. 내가 발급 받은 은행에서만 공동인증서 갱신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국민은행에서 발급 받은 공동인증서는 국민은행에서만 갱신이 가능합니다. 만료되려는 공동인증서를 확인해보면 어느 은행에서 발급 받은지 확인해볼수 있지만 확인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재발급 신청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다음은 공동인증서 갱신 또는 재발급을 위해 필요한것들 입니다.

     

    갱신을 위해 필요한 것: 처음 공동인증서를 받급 받을때 등록한 은행의 계죄번호, 비밀번호, 보안카드나 OTP  

    재발급을 하기 위해 필요한것: 인터넷 뱅킹이 가능한 은행 통장의 계좌번호, 비밀번호, 보안카드나 OTP

     

     

    그럼 공동인증서 재발급 부터 알려드리겠습다

    sc제일은행, 홈페이지

    1.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고자 하는 은행 홈페이지의 '인터넷뱅킹' 창을 누릅니다

     

     

    인증서 로그인

    2. 공동인증서 로그인 창 하단의 신규/재발급 을 누릅니다. 타은행의 경우 '인증센터 안내' 처럼 인증서를 발급을 알려주는 창이 있는데 누르시고 재발급을 누르시면 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창

    3. 상단에 보시면 어떤 종류의 인증서를 발급 받을지 나와있는데 잘보고 선택해줍시다. 저희는 공동인증서의 재발급을 받고 싶으니 2번째 버튼을 누르면 되겠습니다.

     

     

    공동인증서 재발급 갱신 창

    4. 재발급인지 갱신인지 다시 한번 확인한 다음 해당은행의 인터넷 뱅킹에 가입된 개인정보를 입력합니다.

     

     

    공동인증서 약관등의

    5, 약관동의 창이 나오는데 하나라도 동의하지 않을시 공동인증서 발급은 불가능하므로 '모두 동의함'을 체크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인증서 발급 정보 입력 창

    6. 어떤 종류의 인증서를 발급 받을지 물어보는데 무료로 받을수 있는 인증서를 체크하고 이메일 주소와 핸드폰 번호를 입력한 뒤 재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이 이메일 주소로 공동인증서 만료일 30일 전에 갱신하라는 알람 메일이 오니 확인을 자주 하시는 메일주소를 입력하시는게 좋습니다. 

     

     

    보안카드 입력 화면

    7. 재발급 버튼을 누르면 OTP입력 창이나 보안카드 입력 창이 나오는데 입력해주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인가코드 참조번호

    8. 맞게 입력하셨다면 내가 발급 받은 공동인증서의 인가코드와 참조번호가 나오고 인증서 발급 버튼이 뜹니다. 눌러주시면 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완료

    9. 발급 받은 공동인증서를 저장할 매체를 선택한 뒤 비밀번호를 설정해주면 끝이 납니다.

     

    추가적인 꿀팁으로 여기서 비밀번호 설정을 할때 보안을 위해서 대,소문자,특수문자까지 사용해서 설정을 해야하는데 개인적으론 USB에 저장한뒤 USB내에 새폴더를 만들고 새폴더의 이름을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로 해두면 USB연결을 할때마다 확인할수 있어 편리합니다. 

     

     

    다음은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 입니다.

    공동인증서 갱신

    1. 이번엔 공동인증서 갱신 버튼을 눌러줍니다

     

     

    공동인증서 선택 창

    2. 만료기간이 30일 이내로 남은 공동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줍니다. USB안에 저장해 두셨다면 PC에 연결한 뒤 '이동식'을 누르면 바로 나옵니다.

     

     

    공동인증서 약관동의

    3. 공동인증서 갱신을 하기 위해 약관동의 창이 나오는데 동의하지 않을시 갱신이 안되므로 모두 동의함을 눌러준뒤 확인을 눌러줍니다

     

     

    보안매체 보안카드 입력

    4. 처음 공동인증서 발급을 받을때 등록했던 인터넷 뱅킹 계좌의 보안카드나 OTP를 입력해줍니다. 

     

     

    공동인증서 오류 메세지

    5. 유효기간이 만료 되었거나 30일 보다 많이 남을시 위와 같은 오류가 뜨며 공동인증서 갱신이 안됩니다. 유효기간이 30~0일 이라면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은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뜨고 갱신이 완료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